와우에듀[2023 안한섭 오름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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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안한섭 오름국어
저자 : 안한섭,서슬찬출판사 : 고시동네
발행일 : 2022년09월분류 : 기본서 | 932 페이지 | B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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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안한섭
기본이론 [기본+심화] 2024 안한섭 국어 All-in-One
정가 : 230,000원 | 현재강의수 : 57강 | 수강기간 : 70일 | 촬영기간 : 2023년 7~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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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 9급 공무원 > 국어
책 소개
-
도서 목차
-『1권』

PART 01 현대문법

Chapter 01 언어 일반·····4

1. 언어의 일반·····4

2. 언어의 특성·····4

3. 언어의 기능·····6

4. 언어와 인간·····7

5. 언어의 갈래·····9

6. 국어의 개념·····9

7. 국어의 특징·····9

8. 국어의 종류·····11

9. 국어의 순화(純化)·····13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19

Chapter 02 음운론[音韻論, 말소리]·····23

1. 음운(音韻)·····23

2. 음절(音節)·····24

3. 음운의 변동 현상·····25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30

Chapter 03 형태론[품사론]·····34

1. 문법의 단위·····34

2. 품사(品詞)의 일반·····35

3. 품사의 종류·····36

4. 단어의 형성·····46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52

Chapter 04 통사론[문장론]·····64

1. 문장의 성립·····64

2. 문장 성분·····64

3. 문장의 짜임(종류)·····67

4. 문법 요소의 기능과 의미·····68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75

Chapter 05 의미론(意味論)·····85

1. 의미 표현의 범주·····85

2. 단어들의 의미 관계·····85

3. 의미의 사용·····86

4. 의미 변화의 원인·····89

5. 의미 변화의 유형·····90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92

Chapter 06 한글 맞춤법·····102

Chapter 07 표준어 규정·····144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175

Chapter 08 표준 발음법·····205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255

Chapter 09 문장 부호·····220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233

Chapter 10 외래어 표기법·····237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247

Chapter 11 로마자 표기법·····249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253

Chapter 12 올바른 문장 쓰기·····256

01 어휘 다듬기 ·····256

1. 잘못된 단어의 선택·····256

2. 잘못된 시제 표현·····259

3. 조사의 잘못된 사용·····260

4. 어미의 잘못된 활용·····260

5. 사동 / 피동의 표현·····261

02 문장 다듬기·····262

1. 문장 성분 갖추기·····262

2. 문장 성분의 호응·····263

3. 지나친 관형화, 명사화 구성·····264

4. 외래 어법의 남용으로 인한 부적절한 표현·····265

5. 기타 잘못된 문장·····266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267

Chapter 13 여러 가지 어휘·····279

1. 나이[年齡]의 명칭·····279

2. 육십갑자(六十甲子)·····280

3. 하루 시간·····280

4. 24절기(二十四節氣)·····281

5. 지역의 명칭·····282

6. 지명과 관련된 이름·····282

7. ‘사람’과 관련된 어휘·····283

8. 사람의 성격이나 태도·····284

9. 동물의 어미와 새끼의 이름·····284

10. 우리말의 단위와 개수·····285

11. ‘날짜’와 관련된 어휘·····286

12. ‘날씨’와 관련된 어휘·····286

12. ‘밥’과 관련된 어휘·····287

14. ‘옷’과 관련된 어휘·····287

Chapter 14 살려 써야 할 우리말·····288

Chapter 15 관용적 표현·····299

1. 숙어에서 비롯된 관용적 표현·····299

2. 기타 관용표현·····300

3. 조상의 지혜가 담겨 있는 우리의 속담·····303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322

Chapter 16 우리의 언어 예절·····327

1. 가정에서의 경어법·····327

2. 직장, 사회에서의 경어법·····329

3. 생활 속의 주요 예절·····329

4. 호칭어와 지칭어·····332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338



PART 02 한 문

Chapter 01 한자의 기초·····344

1. 한자의 구조(構造)·····344

2. 한자의 부수(部首)·····345

3. 한자의 필순(筆順)·····346

4. 두 음 이상의 한자·····346

Chapter 02 한자의 실제·····348

1. 유의해야 할 한자 독음·····348

2. 삼자성어(三字成語)·····370

3. 고사 성어 및 한자 성어·····372

4. 한자 성어와 관련된 속담·····419

5. 맞춤법과 함께 알아야 할 한자어·····420

Chapter 03 한문의 기초·····428

1. 단어의 구조·····428

2. 주요 허사(虛辭)의 쓰임·····428

3. 한문 속담(漢文 俗談)·····429

4. 명문장(名文章)·····432

5. 한시(漢詩)·····435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439


『2권』


PART 03 언어의 실제

Chapter 01 말하기[화법(話法)]·····456

1. 말하기의 장점과 단점·····456

2. 말하기의 실제·····456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470

Chapter 02 쓰기[작문(作文)]·····481

1. 좋은 글의 요건·····481

2. 단어의 선택·····481

3. 정확한 문장 쓰기·····482

4. 단락[문단] 쓰기·····483

5. 글쓰기의 과정·····491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507

Chapter 03 읽기[독서(讀書)]·····524

1. 독서·····524

2. 여러 가지 글·····525

읽기 자료 - 논설문·····532



PART 04 현대문학

Chapter 01 문학 일반론·····552

01 문학 일반·····552

1. 문학 일반·····552

2. 문학의 기원설(起源說)·····553

3. 문학의 2대 기능·····553

4. 문학의 3대 특성·····554

5. 문학의 4요소·····554

6. 문학의 갈래, 장르(Genre)·····554

7. 문학의 4대 미(美)의식·····555

02 문체(文體: Style)·····557

1. 개념·····557

2. 갈래·····557

03 수사법(修辭法: 표현 기교)·····561

1. 수사법의 분류·····561

2. 수사법의 실제·····561

04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鑑賞)·····565

1. 비평(批評)의 단계·····565

2. 비평의 기준·····565

3. 작품 이해의 관점·····565

4. 비평의 여러 유형·····566

05 문예 사조(文藝思潮)·····567

1. 개념·····567

2. 서구 문예 사조의 2대 근원 정신·····567

3. 문예 사조의 실제·····567

Chapter 02 시(詩): 세계의 자아화·····570

1. 시의 개념과 특질·····570

2. 시의 요소·····571

3. 시의 갈래·····574

현대시 감상·····575

현대 시조 작품 감상·····634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636

Chapter 03 소설(小說): 자아와 세계의 대결·····649

1. 소설의 개념과 특징·····649

2. 소설의 3요소: 주제, 구성, 문체·····649

3. 구성의 3요소·····651

4. 소설의 시점(視點)과 거리·····654

5. 소설의 어조와 기법·····656

6. 소설의 종류·····656

❑ 주요 작품 읽기·····658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711

Chapter 04 희곡(戱曲, Drama): 자아와 세계의 대결·····729

1. 희곡의 개념과 특질·····729

2. 희곡의 3요소·····730

3. 희곡의 구성·····731

4. 희곡의 갈래·····731

5. 연극(演劇)·····732

Chapter 05 시나리오(Scenario): 자아와 세계의 대결·····733

주요 희곡 작품·····735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744

Chapter 06 수필(隨筆, Essay): 자아의 세계화·····749

1. 수필의 특징·····749

2. 수필의 갈래·····749

❑ 주요 작품 읽기·····750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762



PART 05 고전 문법

Chapter 01 표기의 변화·····768

1. 우리말의 표기 변화·····768

Chapter 02 음운론·····770

1. 훈민정음의 제자(制字) 원리·····770

2. 글자의 운용법·····772

3. 한자음 표기법·····773

4. 문장 표기법·····773

5. 소멸 문자의 용례·····773

6. 음운 현상·····775

7. 종성법의 변천(받침 표기법)·····776

8. 사잇소리 표기법·····776

Chapter 03 형태론·····777

1. 체언의 형태 바꿈·····777

2. 조사의 기능·····777

3. 어미의 사용·····779

4. 구별을 요하는 유사어·····780

Chapter 04 여러 가지 글·····782

1. 세종의 어지(御旨)·····782

2.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784

3. 두시언해(杜詩諺解) - 두보·····787

4. 소학언해(小學諺解)·····789

5. 동국신속삼강행실도(東國新續三綱行實圖)·····792

6. 노걸대언해(老乞大諺解)·····794

7. 동명일긔(東溟日記) - 의유당(意幽堂)·····795

8. 독립 신문 창간사(1896)·····797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798



PART 06 고전 문학사

Chapter 01 국문학의 개념과 사상·····806

1. 개념·····806

2. 사상 ·····806

3. 특징·····806

Chapter 02 고대 문학(古代文學)·····807

1. 개관·····807

2. 설화문학·····807

주요 작품 감상·····808

3. 고대가요(古代歌謠)·····809

주요 작품 감상·····810

4. 향가·····812

❑ 주요 작품 감상·····814

5. 한문학(漢文學)·····817

주요 작품 감상·····818

Chapter 03 고려 문학·····819

1. 특징·····819

2. 향가계 여요(鄕歌係 麗謠)·····819

3. 고려속요[高麗俗謠: 장가(長歌), 여요(麗謠), 고속가(古俗歌)]·····819

주요 작품 감상·····821

4. 경기체가(景幾體歌)·····829

5. 시조(時調)·····830

6. 패관문학(稗官文學)·····831

7. 가전체(假傳體) 문학·····832

8. 고려시대의 국어를 알 수 있는 자료·····832

주요 작품 감상·····833

Chapter 04 조선 전기 문학·····836

1. 개관 ·····836

2. 악장(樂章)·····836

3. 시조(時調)·····837

4. 가사·····838

5. 고대소설·····840

6. 조선 전기 국어·····841

Chapter 05 조선 후기 문학·····842

1. 개관·····842

2. 시조(時調)·····842

3. 가사(歌辭)·····843

4. 잡가(雜歌)·····844

5. 고대 소설·····844

6. 고대 수필·····846

7. 판소리·····847

8. 민속극·····849

9. 민요(民謠)·····850

10. 조선 후기 국어의 자료·····850

주요 작품 감상·····851

문제로 해결 능력 기르기·····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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