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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 9급 공무원 > 행정학
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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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목차
-이론편
PART 1 행정학의 기초이론
Chapter 1 행정의 기초이론 2
제1절 행정의 본질 2
01. 행정의 의의 / 2 02. 행정법학적 행정개념 / 3
03. 행정학적 행정개념 / 3 04. 정치와 행정의 관계 / 7
05. 행정(공행정)과 경영(사행정) / 10
제2절 행정기능 12
01. 행정기능의 의의 / 12 02. 행정기능의 변천 / 12
03. 현대 행정기능의 유형 / 12
제3절 행정의 특징 14
01. 국가의 변천 / 14 02. 근대 행정과 현대 행정의 비교 / 17
제4절 행정과정과 변수 18
01. 행정과정 / 18 02. 행정의 구성변수 / 19
제5절 행정수요 20
01. 행정수요의 의의 / 20
02. 현대 행정수요의 특징과 행정수요의 변동요인 / 21
제6절 새로운 행정환경과 행정의 과제 22
Chapter 2 자원배분의 주체 23
제1절 정부와 시장 23
01. 시장의 실패 / 23 02. 정부기능 강화(정부규제) / 28
03. 정부팽창 / 52 04. 정부실패 / 53
05. 시장기능 강화(민영화, 감축관리) / 56 06. 공공서비스의 제공방법 / 60
제2절 제3섹터 61
01. 제3섹터(중간조직)의 개념 / 61 02. 제3섹터의 범위와 유형 / 62
03. 제3섹터(특히, 민자유치)의 장점 및 단점 / 66
Chapter 3 행정가치⋅문화론 70
제1절 행정가치 70
01. 행정가치의 이론적 기초 / 70 02. 공익(포괄적 행정이념) / 74
03. 행정이념 / 77
제2절 행정문화 86
01. 행정문화의 의의 / 86
02. 선진국의 행정문화와 개발도상국의 행정문화 / 87
03. 행정문화의 쇄신전략 / 87
Chapter 4 행정학 이론 88
제1절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88
01.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 88 02. 정체성(identity)의 위기 / 89
제2절 행정학의 성립과 발달 90
01. 행정학의 기원과 발달 / 90
02. 독일 행정학:관방학과 Stein 행정학의 발달 / 90
03. 미국 행정학의 성립배경 / 91
제3절 행정학의 접근방법 92
01. 역사적 접근방법(정치학적 접근법) / 92
02. 법률⋅제도적 접근방법 / 92 03. 관리⋅기능적 접근방법 / 93
04. 행태론적 접근법(행태주의) / 93 05. 현상학적 접근법 / 95
06. 생태론적 접근법 / 97 07. 체제론적 접근법 / 100
08. 공공선택이론 / 102 09. 신제도주의적 접근방법 / 107
10. 행정학의 연구기준에 따른 방법 / 112
제4절 행정이론의 발달 113
01. 과학적 관리론 / 113 02. 인간관계론 / 115
03. 비교행정론 / 117 04. 발전행정론 / 119
05. 신행정론 / 123 06. 신공공관리론 / 125
07. 뉴거버넌스(신국정관리론, New Governance) / 131
08. 신공공서비스론(Denhardt) / 135 09. 포스트모더니즘 / 136
PART 2 정책론
Chapter 1 정책일반론 140
제1절 정책학 140
01. 정책연구의 필요성 / 140 02. 정책학의 의의 / 140
03. 정책학의 학문적 특성 / 141
제2절 정책의 기본개념 142
01. 정책의 개념 / 142 02. 정책의 성격 / 142
03. 정책의 유형 / 143
제3절 정책의 구성요소 146
01. 정책목표 / 146
02. 정책수단 / 146
03. 정책대상집단 / 148
제4절 정책연구의 접근방법(정책은 누가 주도하는가?) 149
01. 마르크스주의 이론 / 149 02. 엘리트이론 / 150
03. 다원주의 이론 / 150
04. 신다원주의(Neo Pluralism;Dunleavy) / 151
05. Policy Network theory / 152 06. 조합주의 이론(Schumitter) / 154
제5절 정책과정의 참여자 155
01. 정책과정의 참여자 / 155 02. 대통령 / 155
03. 의 회 / 156 04. 행정기관(행정관료) / 156
05. 사법부 / 156 06. 정 당 / 156
07. 이익집단 / 156 08. 전문가집단(정책공동체) / 156
09. 시민참여 / 157
제6절 정책과정 157
01. 정책과정의 일반적 단계 / 157 02. 정책과정의 성격 / 158
Chapter 2 정책의제설정론 160
제1절 정책의제설정일반 160
01. 정책의제설정의 의의 / 160
02. 정책의제설정의 일반적 과정(Robert Eyestone) / 160
03. 주도집단에 따른 정책의제설정과정(Cobb, Ross & Ross) / 161
04. 정책의제설정을 좌우하는 요인 / 164
제2절 무의사결정 165
01. 무의사결정의 의의 / 165 02. 무의사결정의 발생원인 / 166
03. 무의사결정의 수단 / 166 04. 정책과정과 무의사결정 / 167
Chapter 3 정책분석론 168
01. 정책분석 / 168 02. 체제분석(SA;System Analysis) / 169
03. 관리과학(Management science) / 173
04. 정책분석의 오류 / 175
Chapter 4 정책결정론 176
제1절 정책결정의 일반이론 176
01. 정책결정의 의의 / 176 02. 정책결정의 일반적 단계 / 176
03. 정책결정의 성격 / 177 04. 정책결정방법 / 177
05. 분석적 정책결정의 한계:(합리적) 정책분석의 제약요인 / 177
제2절 정책결정의 일반적 과정 178
01. 정책문제의 정의 / 178 02. 정책목표의 설정 / 180
03. 정책대안의 탐색과 개발 / 180 04. 정책대안의 결과예측 / 180
05. 정책대안의 비교⋅평가(정책분석의 기준) / 181
06. 최선의 정책대안의 선택 / 183
제3절 정책결정모형 183
01. 합리모형 / 184 02. 만족모형 / 185
03. 점증모형 / 186 04. 혼합탐사모형(합리모형+점증모형) / 188
05. 최적모형 / 188 06. 회사모형(타협모형, 연합모형) / 190
07. 쓰레기통모형 / 191 08. Allison 모형 / 192
09. 사이버네틱스모형 / 193
Chapter 5 정책집행론 195
제1절 정책집행의 일반이론 195
01. 정책집행의 의의 / 195 02. 정책집행의 유형 / 195
03. 정책집행론의 전개 / 196
04. 효과적 정책집행을 위한 조건 및 전략 / 199
제2절 정책집행론의 접근방법 200
01. 하향적⋅전방향적 접근방법(Forward Mapping) / 200
02. 상향적⋅후방향적 접근방법(Backward Mapping) / 201
03. 통합모형(Sabatier, 1986) / 203
제3절 정책집행상의 순응과 불응 203
01. 정책집행상의 순응과 불응의 의의 / 203
02. 불응의 원인 / 203 03. 순응을 좌우하는 요인 / 204
04. 순응의 확보방안 / 204
Chapter 6 정책평가론 205
01. 정책평가의 의의와 중요성 / 205 02. 정책평가의 유형 / 205
03. 정책평가의 과제(새행정학) / 208 04. 정책평가의 일반적 절차 / 211
05. 정책평가의 타당도 / 212 06. 정책평가의 방법 / 216
Chapter 7 정책변동론 217
01. 정책변동의 의의 / 217 02. 정책변동의 유형 / 217
03. 정책변동의 원인 / 218
Chapter 8 기획론 219
01. 기획의 의의 / 219 02. 기획이론의 변천 / 219
03. 기획의 원칙과 과정 / 220 04. 기획의 유형 / 222
05. 기획의 제약요인(한계) / 224 06. 미래예측기법 / 225
PART 3 조직론
Chapter 1 조직의 기초이론 230
제1절 조직의 의의와 유형 230
01. 조직의 의의 / 230 02. 조직의 유형 / 231
제2절 조직이론의 분류 234
01. Dwight Waldo의 분류 / 234 02. Scott의 분류 / 234
Chapter 2 조직일반이론 239
제1절 조직과 구조 239
01. 의 의 / 239
02. 구조형성의 원리(조직의 여러 가지 원리) / 244
03. 조직의 원리에 대한 비판 / 248 04. 조직구조의 조정기제(새행정학) / 248
05. 관료제론 / 249 06. 현대적 조직구조 / 254
07.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 259 08. 계선과 막료 / 262
09. 위원회 / 264
제2절 조직과 인간 267
01. 조직과 개인의 상호작용 / 267
02. 인간관과 조직관리전략(Edgar Schein의 복잡한 인간모형) / 267
03. 개인의 조직에 대한 적응모형 / 268 04. 동기부여이론 / 269
제3절 조직과 환경 282
01. 조직환경의 의의 / 282 02. 조직과 환경의 상호관계 / 283
03. 조직의 환경에 대한 전략 / 284 04. 조직환경이론(거시조직이론) / 286
제4절 조직과 목표 292
01. 조직목표의 의의 / 292 02. 조직목표의 유형 / 292
03. 조직목표의 수 / 294 04. 조직목표의 변동 / 294
05. 목표에 의한 관리(목표관리제, 참여관리제;MBO) / 295
06. 조직의 효과성 / 297
제5절 조직과 기술 299
01. 기술과 조직의 관계 / 299
02. 기술과 조직구조에 관한 연구모형 / 299
제6절 조직과 관리 302
01. 조직관리의 의의 / 302 02. 의사전달 / 302
03. 리더십(Leadership) / 305 04. 행정 PR(Public Relations) / 314
05. 권 위 / 315 06. 갈등관리 / 317
07. 전략적 관리(Strategic Management) / 321
Chapter 3 조직혁신 323
제1절 조직혁신(OI) 323
01. 조직혁신의 의의 / 323
제2절 조직발전(OD) 324
01. 조직발전의 의의 / 324 02. 조직발전의 특성 / 324
03. 조직발전의 기법 / 324 04. 조직발전의 성공조건과 문제점 / 325
PART 4 인사행정론
Chapter 1 인사행정의 기초이론 328
제1절 인사행정의 기초이론 328
01. 인사행정의 의의 / 328 02. 인사행정의 기본시각과 흐름 / 328
03. 엽관주의(Spoils systems) / 329 04. 실적주의(Merit system) / 330
05. 적극적 인사행정 / 334
06. 직업공무원제(Career civil service system) / 334
07. 대표관료제(Representative bureaucracy) / 336
08. 인적 자원관리(HRM;Human Resources Management) / 339
09. QWL(Quality of Working Life;직장생활의 질) / 340
10. 다양성 관리 / 340
제2절 중앙인사기관 342
01. 중앙인사기관의 의의 및 기능 / 342 02. 중앙인사기관의 성격 / 342
03. 우리나라의 인사기관 / 343
제3절 공직의 분류-공직구조의 형성 345
01. 공직의 분류 / 345 02. 개방형과 폐쇄형 / 348
03.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 349 04. 고위공무원단제도 / 353
Chapter 2 인사행정의 일반이론 356
제1절 공무원의 채용 356
01. 채용의 의의 및 종류 / 356 02. 채용의 과정 / 356
제2절 공무원의 능력발전 361
01. 공무원의 능력발전의 일반 / 361 02. 교육훈련 / 361
03. 경력발전제도(CDP;오석홍, 인사행정론) / 366
04. 근무성적평정(performance evaluation) / 366
05. 승진(promotion) / 371 06. 배치전환(전직, 전보, 파견) / 374
07. 제안제도 / 375
제3절 공무원의 사기 376
01. 공무원의 사기의 일반 / 376 02. 공무원의 보수 / 377
03. 공무원의 연금제도(Civil service pension program) / 382
04. 공무원단체(Public employee organization) / 385
05. 고충처리 / 389
제4절 근무규율(통제) 390
01. 부정부패 / 390 02. 행정윤리 / 396
03. 정치적 중립(political neutrality) / 401
04. 공무원의 신분보장 / 402
PART 5 재무행정론
Chapter 1 재무행정의 기초이론 408
01. 재무행정의 의의 / 408 02. 예산의 의의 / 408
03. 예산의 원칙(budgetary principles) / 411
04. 예산결정이론(예산결정방법) / 414
Chapter 2 예산론 417
제1절 예산 관련법규 417
01. 국가재정법 / 418 02. 정부기업예산법 / 426
제2절 기간 귀속기준(거래의 인식시점) 427
01. 현금주의 / 427 02. 발생주의 / 427
03. 채무부담주의 / 428 04. 수정발생주의 / 429
제3절 재무행정 관련 주요 기관 430
제4절 예산의 종류와 분류 430
01. 예산의 종류 / 430 02. 예산의 분류 / 436
제5절 계획(기획)과 예산 438
01. 계획과 예산의 관계 / 438
02. 계획과 예산의 불일치 요인과 통합방안 / 439
Chapter 3 예산과정론 440
제1절 예산편성 440
01. 예산편성의 의의 / 440 02. 예산편성의 과정(절차) / 441
03. 예산편성의 형식 / 442
04. 예산확보를 위한 정치적 전략 및 병리현상(새행정학) / 443
05. 예산편성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444
제2절 예산심의 444
01. 예산심의의 의의 / 444
02. 예산심의의 내용 및 변수-각국의 예산심의의 차이와 특성 / 444
03. 예산심의의 절차(국회법 84조) / 445
04. 우리나라 예산심의의 문제점 / 446
제3절 예산집행 447
01. 예산집행의 의의 / 447 02. 예산의 집행통제(재정통제) / 448
03. 예산집행의 신축성 / 450
제4절 결 산 455
01. 결산의 의의 / 455 02. 결산의 과정 / 455
03. 결산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456
제5절 회계검사 457
01. 회계검사의 의의 / 457 02. 회계검사의 방법과 대상 / 458
03. 회계검사기관 / 458 04. 우리나라의 회계검사기관-감사원 / 459
Chapter 4 예산제도의 발달과 개혁 460
01. 예산제도의 발달 / 460
02. 품목별 예산제도(LIBS;Line Item Budgeting System) / 460
03. 성과주의 예산제도(PBS;Performance Budgeting System) / 461
04. 계획예산(PPBS;Planning Programming Budgeting System) / 462
05. 영기준예산(ZBB;Zero-Base Budgeting) / 465
06. 일몰법(SSL;Sunset Law) / 468
07. 자본예산(CBS;Capital Budgeting System) / 469
08. 정치관리형 예산제도(BPM;Budget for Political Management) / 471
09. 조세지출예산제도 / 471
10. 신성과주의 예산제도(결과지향적 예산제도;성과주의의 부활) / 472
11. 시민들의 예산참여(새행정학) / 474
12. 균형성과관리(균형성과기록표, BSC, Balanced Score Card) / 475
13. 구매행정 / 476
PART 6 행정환류론
Chapter 1 행정책임론 480
01. 행정책임의 의의 / 480 02. 행정책임의 특성 / 480
03. 행정책임의 기준 / 480 04. 행정책임의 종류와 유형 / 481
Chapter 2 행정통제론 483
01. 행정통제 / 483 02. 시민참여(행정참여) / 493
03. 정보공개 / 495
Chapter 3 행정개혁의 일반이론 498
제1절 행정개혁 498
01. 행정개혁의 의의 / 498 02. 행정개혁의 과정 및 담당자 / 498
제2절 행정개혁의 접근방법 및 전략 499
01. 행정개혁의 접근방법 / 499 02. 행정개혁의 전략 / 500
제3절 행정개혁에 대한 저항과 극복방안 501
01. 행정개혁에 대한 저항의 원인 / 501 02. 행정개혁에 대한 저항의 극복방법 / 501
Chapter 4 각국의 행정개혁 502
01. OECD 국가의 정부혁신(OECD 백서) / 502
02. 미국의 행정개혁 / 502
03. 영국의 행정개혁 / 504
04. 뉴질랜드의 행정개혁 / 506
PART 7 정보지식론
Chapter 1 정보행정론 510
제1절 정보화 사회 510
01. 정보화 사회의 의의 / 510 02.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영향 / 511
제2절 행정정보화와 전자정부 515
01. 행정정보시스템 / 515 02. 전자정부(E-Government) / 517
03. 정보행정과 정보정책 / 524
04. 전자거버넌스와 전자민주주의(새행정학) / 528
Chapter 2 지식행정론 530
01. 지식 패러다임의 등장과 지식행정 / 530
02. 지식관리 / 531
PART 8 지방행정론
Chapter 1 지방행정의 기초이론 534
제1절 지방행정의 기초개념 534
01. 지방행정의 의의 / 534 02. 지방자치의 본질 / 535
03. 지방자치의 유형 / 537 04. 지방자치의 필요성 / 539
05. 중앙집권과 지방분권 / 539 06. 지방자치의 현대적 경향 / 542
제2절 행정자치권과 지방자치단체의 연관 545
01. 자치권 일반 / 545 02. 조 례 / 545
03. 규 칙 / 546 04.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 547
제3절 지방자치단체의 종류와 사무 553
01.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 553 02. 지방자치단체의 계층구조 / 559
03. 지방자치단체의 기관구성형태 / 561 04.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기능배분 / 563
05. 지방자치단체의 사무 / 567 06. 광역행정 / 569
Chapter 2 지방재정일반 575
제1절 지방재정일반 575
01. 지방재정의 의의와 특징 / 575 02. 지방수입의 분류 / 576
제2절 지방수입 577
01. 지방세 / 577 02. 세외수입 / 579
03. 지방채 / 580 04. 지방교부세 / 581
05. 국고보조금 / 582 06.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 584
07. 기타 지방재정제도 / 585 08. 지방재정력 평가지수 / 586
Chapter 3 지방행정의 통제⋅개혁 592
제1절 중앙통제 592
01. 중앙통제의 의의 / 592 02. 중앙통제의 방식 / 592
03. 우리나라의 중앙통제 / 593
제2절 주민통제 596
01. 주민의 의의 / 596 02. 주민통제 / 596
제3절 주민직접참정제도 597
01. 직접참정제도의 의의 / 597 02. 직접참정제도의 장⋅단점 / 597
03. 직접참정의 방법 / 597 04. 우리나라의 직접참정제도 / 597
제4절 지역이기주의 606
01. 지역이기주의의 의의 / 606 02. 지역이기주의의 형태 / 606
제5절 분쟁조정 607
01. 행정적 분쟁조정 / 607 02. 사법적 분쟁조정 / 607
03. 대안적 분쟁해결 / 607
제6절 정부 간 관계론(IGR;Inter-Governmental Relation) 608
01. 중앙과 지방의 관계에 대한 시각(Dunleavy) / 608
02. 정부 간 관계모형 / 609
PART 9 행정학관련 심화학습
01. Rosenbloom의 행정에 대한 접근방법 / 616
02. 행정학의 패러다임 / 616
03. 행정에서의 공유의 비극(유민봉) / 618
04. 정부의 범위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새행정학2.0) / 618
05. 적극국가와 규제국가 / 619
06. 행정학 관련 주요변수 / 619
07. 신연방주의⋅신자유주의⋅신보수주의 / 620
08. 공공재의 과소공급설과 과다공급설 / 621
09. Bozeman의 공익에 대한 견해(정책철학) / 622
10. 정부조직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 / 622
11. 자유와 평등 / 622
12. 민주주의의 유형 / 623
13. 공론조사와 일반여론조사 / 624
14. 문화연구 / 624
15. 조직문화 / 625
16. 관청형성모형(Dunleavy) / 627
17. 논변적 접근방법(정책논변모형;Toulmin) / 628
18. GoodMan(구드만)의 법칙 / 628
19. 블루오션(Blue Ocean) / 629
20. 품질관리 서클(이종수 외, 새행정학, 대영문화사) / 629
21. 공공행정과 시민의 상호작용의 발전적 변화모형(Vigoda) / 629
22. 다층적 거버넌스 / 630
23. Ingram & Schneider의 정책대상집단의 사회적 구성 모형 / 630
24. 정책분석가의 유형과 역할 인식;Jenkins and Smith / 630
25. 의사결정 분석 / 631
26. 품의제(우리나라의 정책결정제도) / 633
27. 위기시 의사결정 / 633
28. 집단적 의사결정 / 634
29. 상황적응적 의사결정 모형 / 634
30. 의사결정자의 실책 / 635
31. Janis의 집단사고(groupthink) 예방 전략 / 635
32. Braybrooke & Lindblom의 모형 / 635
33. 헨리(N. Henry)의 의사결정모형 유형론 / 635
34. 공공정책갈등의 프레임(frames) / 636
35. 정책유형론 연구와 정책결정요인론 연구 / 637
36. 정책 딜레마 모형(Policy dilemma model) / 638
37. 시차이론 / 639
38. 정책집행 통합모형 / 640
39. 유인과 규범의 관계에 따른 정책갈등 유형 / 641
40. 정책평가 제도들(새행정학 2.0) / 641
41. 정책의 혁신, 유지, 승계, 종결의 비교 / 643
42. 정책변동모형(권기헌) / 643
43. 로저스의 혁신연구 / 646
44. 사회지표 / 647
45. Ackoff의 기획의 정향과 종류 / 648
46. Yates의 관료제와 민주주의 / 649
47. 모건의 조직에 대한 8가지 시각 / 649
48. Greiner의 조직성장단계의 특징 및 위기별 위기대응전략 / 650
49. Minzberg의 정부모형 / 650
50. Yukl의 리더십 다중연결모형 / 650
51. 리더십 대체물 접근법(Kerr & Jermier, 1978) / 651
52. 분쟁조정(調整) 유형:알선, 조정(調停), 재정, 중재 / 651
53. 임기제공무원(공무원임용령 제3조의2) / 652
54. 적극행정 / 652
55. 신뢰성과 윤리 문제가 국정운영의 핵심 이슈로 제기되는 이유(OECD, 2000) / 654
56. 자원의 희소성 / 654
57. Schick의 “나쁜 예산(Bad Budgeting)” / 655
58. 로렌츠 곡선(Lorenz Curve), Gini 계수, 5분위 배율, 10분위 분배율 / 655
59. 예산 사정 방법 / 656
60. 정보화 사회의 동기부여 / 657
문제편
PART 1 행정학의 기초이론
Chapter 1 행정의 기초이론 ············2
Chapter 2 자원배분의 주체 ············6
Chapter 3 행정가치 문화론 ··········26
Chapter 4 행정학이론 ········32
PART 2 정책론
Chapter 1 정책일반론 ············52
Chapter 2 정책의제설정론 ··········65
Chapter 3 정책분석론 ········69
Chapter 4 정책결정론 ······73
Chapter 5 정책집행론 ·············83
Chapter 6 정책평가론 ··········92
Chapter 7 정책변동론 ··········104
Chapter 8 기획론 ·············106
PART 3 조직론
Chapter 1 조직의 기초이론 ·····112
Chapter 2 조직일반이론 ·······116
Chapter 3 조직혁신 ············152
PART 4 인사행정론
Chapter 1 인사행정의 기초이론 ············154
Chapter 2 인사행정의 일반이론 ········170
PART 5 재무행정론
Chapter 1 재무행정의 기초이론 ······200
Chapter 2 예산론 ······208
Chapter 3 예산과정론 ·······226
Chapter 4 예산제도의 발달과 개혁 ··········235
PART 6 행정환류론
Chapter 1~2 행정책임론⋅행정통제론 ············252
Chapter 3~4 행정개혁의 일반이론⋅각국의 행정개혁 ············265
PART 7 정보지식론
Chapter 1 정보행정론 ··········270
Chapter 2 지식행정론 ···········284
PART 8 지방행정론
Chapter 1 지방행정의 기초이론 ············288
Chapter 2 지방재정일반 ·······309
Chapter 3 지방행정의 통제⋅개혁 ·······326
PART 9 행정학관련 심화학습
행정학관련 심화학습 ·····340
PART 10 최근기출문제
01 2021년 국가직 7급 ··········366
02 2021년 지방직 7급 ······376
03 2022년 국회 8급 ············384
04 2022년 국가직 9급 ·············395
05 2022년 지방직 9급 ············405
[출처] (김시동행정학)2023 Master 행정학(전2권),고시동네|작성자 용이봉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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