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법의 여러 개념이 혼합되어 있는 행정법의 종합예술영역
∙ 판례의 내용을 긴 지문의 형식으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아짐 ∙ 특히 별개의 법률효과이지만 예외적으로 하자의 승계를 인정한 판례가 빈번하게 출제 ∙ 판례가 많아 테마별로 분류한 비교BOX로 정리 |
||
∙ 정보공개법상 출제경향이 높은 공개대상정보와 비공개대상정보 판례 구별
∙ 개별 판례를 평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비교하여 정리 ∙ 많은 판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비교 BOX 제공 |
||
∙ 취소소송의 소송요건 중 협의의 소익(권리보호의 필요성)에 관한 판례 학습
∙ 기본 판례를 4가지 유형으로 설명한 뒤 비교 BOX로 정리 ∙ 많은 판례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강의하여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함 |
||
∙ 행정상 법률관계의 종류 중 사법관계와 공법관계에 대한 판례 정리
∙ 종전에는 단답형 도는 조합형 형태로 단순하게 출제되는 경향이었음 ∙ 최근에는 판례의 내용을 긴 지문의 형식으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아짐 ∙ 많은 판례를 테마별로 분류함 BOX로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방법 |
||
∙ 법규명령에 대한 사법부의 통제수단에 해당하는 구체적 규범통제
∙ 행정법뿐만 아니라 헌법적 내용까지 입체적인 학습이 필요한 영역 ∙ 구체적 규범통제의 과정을 트리노트 형식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
![]() |
OT. 왜 주제별특강을 들어야 하는가? schedule 2분 |
play_circle |
∙ 행정법의 기본사항을 명문으로 규정한 행정기본법의 출제 빈도가 높아지고 있음
∙ 기존의 학설과 판례를 명문으로 규정한 조문들은 평이하게 출제됨 ∙ 행정기본법의 제정으로 종전에는 인정되지 않았거나 달라진 규정들이 특히 중요 ∙ 기간의 계산, 법 적용의 기준, 제제 처분의 제척기간, 인허가의제, 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처분의 재심사 등에 대해 집중적인 학습이 필요함 |
||
∙ 행정법의 일반원칙 중 가장 비중이 높은 신뢰보호의 원칙
∙ 신뢰보호의 원칙의 요건 중 공적인 견해 표명 인정한 사례와 부정한 사례 집중 학습 ∙ 판례의 단순한 나열이 아니라 정교하게 정리된 비교 BOX로 완벽하게 정리 |
||
∙ 행정상 법률관계의 종류 중 사법관계와 공법관계에 대한 판례 정리
∙ 종전에는 단답형 도는 조합형 형태로 단순하게 출제되는 경향이었음 ∙ 최근에는 판례의 내용을 긴 지문의 형식으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아짐 ∙ 많은 판례를 테마별로 분류함 BOX로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방법 |
||
∙ 행정소송의 원고적격과 관련된 공권의 확대화 경향
∙ 법률상 이익과 반사적 이익의 구별 ∙ 특히 제3자의 이익을 어느 정도까지 보호할 것인가가 중요함 ∙ 인근주민소송, 경원자소송, 경업자소송, 기본권의 공권화 등 관련된 판례 학습 |
∙ 법규명령에 대한 사법부의 통제수단에 해당하는 구체적 규범통제
∙ 행정법뿐만 아니라 헌법적 내용까지 입체적인 학습이 필요한 영역 ∙ 구체적 규범통제의 과정을 트리노트 형식으로 일목요연하게 정리 |
||
∙ 행정입법의 규율형식과 규율내용이 불일치하는 경우 → 법규명령? 행정규칙?
∙ 학설보다는 판례의 입장이 무엇인지 중점적인 학습이 필요 ∙ 판례를 정리한 BOX와 암기 두문자로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관건 |
||
∙ 기속행위와 재량행위의 구별실익과 구별기준을 우선 학습
∙ 재량권의 일탈 또는 남용을 인정한 판례와 부정한 판례 ∙ 많은 판례를 정교하게 정리된 비교 판례 BOX로 완벽하게 정리 |
||
∙ 허가의 양도 및 지위승계는 허가와 관련된 심화학습 파트
∙ 관련 판례 뿐만 아니라 사례형 문제로도 빈번하게 출제되는 영역 ∙ 논의의 전개과정을 도식화시켜 이해하기 쉽게 정리함 |
||
∙ 인가의 심화 파트인 주택재개발조합의 인가처분과 관련된 판례
∙ 관련 판례 뿐만 아니라 사례형 문제로도 빈번하게 출제되는 영역 ∙ 3단계로 순차적으로 도식화시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심플하게 정리 |
||
∙ 행정법의 전 영역과 관련되어 있는 종합예술 파트인 선결문제
∙ 단순히 평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정리하는 강의 ∙ 4가지 패턴의 선결문제를 도식화시키고 판례와 기출문제로 연계함 |
||
∙ 행정법의 여러 개념이 혼합되어 있는 행정법의 종합예술영역
∙ 판례의 내용을 긴 지문의 형식으로 출제되는 경우가 많아짐 ∙ 특히 별개의 법률효과이지만 예외적으로 하자의 승계를 인정한 판례가 빈번하게 출제 ∙ 판례가 많아 테마별로 분류한 비교BOX로 정리 |
||
∙ 행정계획 중 법적 성질(처분성 인정여부)과 계획보장청구권 파트 심화학습
∙ 기출문제가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문제풀이가 중요함 ∙ 판례를 평면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비교 BOX와 TREE NOTE로 정리 |
||
∙ 법령특강에서 가장 출제비중이 높은 행정절차법 중 처분절차
∙ 법조문 뿐만 아니라 관련 판례까지 출제자가 선호하는 출제영역 ∙ 단순한 조문의 나열이 아닌 트리노트 형식으로 입체적으로 강의 |
||
∙ 정보공개법상 출제경향이 높은 공개대상정보와 비공개대상정보 판례 구별
∙ 개별 판례를 평면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비교하여 정리 ∙ 많은 판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비교 BOX 제공 |
∙ 행정의 실효성확보수단 중 가장 출제빈도가 높은 대집행 파트
∙ A급 판례를 중심으로 대집행 요건과 절차에 관한 심화 학습 ∙ 기출문제를 연계하여 해당 강의만으로도 대집행에 대한 완벽 대비 |
||
∙ 행정형벌의 중요쟁점인 양벌규정과 특수한 과벌절차인 통고처분에 대한 심화학습
∙ 행정형벌에 형법총칙이 어느 정도까지 준용되는지 개별적으로 검토 ∙ 통고처분의 절차를 TREE NOTE 형태로 설명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 |
||
∙ 법령특강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질서위반행위규제법
∙ 전체 조문을 3개의 TREE NOTE로 미리 살펴보고 세부 조문으로 들어감 ∙ 특히 출제 비중이 높은 성립요건 파트를 집중적으로 학습함 |
∙ 행정상 손해배상 중 제2조 공무원의 직무상 불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책임
∙ 대부분 판례 중심으로 출제되는데 분량이 많으므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함 ∙ 중요 판례 위주로 사건명을 연상하면서 판례의 결론 위주로 정리 |
||
∙ 손실보상 파트는 출제 컨셉이 다양하므로 수험생들이 고전하는 영역
∙ 판례, 법조문, 각론성 지문까지 출제되어 정답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임 ∙ 핵심 판례를 잘 숙지하고 수용절차와 불복절차는 도식화하여 강의함 |
||
∙ 법령특강 중 행정심판의 재결에 대한 심화 학습
∙ 재결의 효력 중 기속력의 내용과 관련된 사항 집중적으로 정리 ∙ 행정소송과 다른 부분을 중심으로 법령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 |
||
∙ 취소소송의 소송요건 중 원고적격에 관한 판례
∙ 법률상 이익의 인정 여부에 관한 심화 판례를 집중 학습 ∙ 개인적 공권, 복효적 행정행위, 원고적격 등 행정법 전체를 아우르는 테마 |
||
∙ 취소소송의 소송요건 중 협의의 소익(권리보호의 필요성)에 관한 판례 학습
∙ 기본 판례를 4가지 유형으로 설명한 뒤 비교 BOX로 정리 ∙ 많은 판례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강의하여 기억에 오래 남도록 함 |
||
∙ 취소소송의 소송요건 중 피고적격과 피고의 경정에 관한 학습
∙ 피고적격을 세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정리 ∙ 특히 위임ㆍ대리ㆍ내부위임의 경우 권한자-행사자로 도식화시켜 간명하게 정리 |
||
![]() ![]() 행정법 최빈출 단원 이영화 선생님 · 24강 |
![]() ![]() 행정학 최빈출 단원 김시동 선생님 · 24강 |
|
![]() ![]() 국어 독해, 논리, 공공언어 안한섭 선생님 · 15강 |
![]() ![]() 영어 기출어휘+신유형 김재운 선생님 · 24강 |
![]() ![]() 한국사 빈출 주제 총정리 현창원 선생님 · 30강 |
학습지원센터
|
무통장입금 [농협] 301-6312-4301-21 예금주 : (주) 와우에듀공식 SNS![]() ![]() ![]() ![]() |